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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영국] 양질의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핵심적 특징들

작성일 2018-09-10 11:44 조회수 17137

교육정책연구원(Education Policy Institute, EPI)과 조기개입재단(Early Intervention Foundation, EIF)은 최근 유아교육 및 보육의 핵심적 요소들을 구조적 질(structural quality)과 과정적 질(process quality)로 평가하는 보고서를 발간하였음.

 

EPI 보고서는 유아교육 및 보육에서, ‘철의 삼각지대 (iron triangle)’라고 일컫는 세 가지 요소, 즉 교직원 훈련과 전문성 발달, 교사 대 아동 비율, 그리고 학급 크기에 초점을 맞추어 구조적 질에 대해 다루고 있음.

 

교직원 훈련 및 전문성 발달 관련: 유아교육과 아동발달에 관한 전문화된 훈련을 포함하는 학위는 최적의 교사행동을 지원하는 기술과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 유용함. 그러나 교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하며, 변화 가능한 계속적인 전문성 발달을 도모할 명확한 전략이 필요함.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교사 당 아동의 수를 줄이면 더 나은 교육적 성과를 볼 수 있음. 담당 아동의 수를 줄이는 것은 교사로 하여금 아동 개개인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교사와 아동간 상호작용에 도움이 됨.

 

학급 크기 관련: 그룹 규모가 작을수록 아동의 교육적 성과가 더 높아짐. 잉글랜드에서 0-4세 유아의 그룹 규모에 관한 규제는 없음. 그러나 보통 유치원 1학년(reception year)의 경우, 국제적으로 평균 최대 20명을 적절한 수로 제시하고 있음에도, 잉글랜드에서는 교실 당 유아의 수를 30명이 적절한 것으로 봄.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영역에 대한 충분한 지원과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있어서 부정적 효과를 얻게 될 수 있음.

 

EIF 보고서는 지난 10년간 실시된 108개의 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언어, 문해, 수리, 인지, 사회정서, 신체 영역에서의 교육적 결과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음. 그러나 이번 리뷰에서는 오히려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 과정적 질의 향상을 도모할 가장 효과적인 요소들이 무엇인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기에 어려운 약점들을 발견함. 이는 다음과 같음.

 

대부분의 연구가 미국에서 진행된 것이므로 그 연구 결과들을 영국의 유아교육 및 보육 상황에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또한 이 연구들에서 평가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기술이 부족함.

 

대부분의 교육적 개입들은 다양한 요소들 - 교육 환경, 훈련, 선택, 교육과정 설계, 자료 등 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실행됨. 따라서 개개의 요소들이 단독으로 평가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들은 어떠한 요소들이 교육 효과의 향상을 이루었는지에 대해서가 아니라 단지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만 보고하고 있음.

 

특히 장기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결과가 부족함. 또한 서로 다른 사회경제적 배경을 지닌 집단에 대한 교육적 영향들을 평가한 프로그램이 거의 없음. 이는 기존 연구의 리뷰를 바탕으로 작성된 이번 EIF 보고서가 유아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보육의 실천에 관한 제안을 내놓기 어려움을 의미함.



https://www.pacey.org.uk/news-and-views/news/what-does-high-quality-early-years-provision-look

2018.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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