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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영국] 유아 교육과 발달에 관한 연구(SEED) 보고서 발간

작성일 2017-08-11 11:04 조회수 1473

교육부는 유아교육과 발달에 관한 연구(Study of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결과를 바탕으로 2개의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음. 이 연구는 유아교육과 보육에 투자된 비용에 대한 가치와 영향력을 살펴본 종단 연구로서, 2세 유아 6,000명을 2014년부터 추적 연구한 내용임.


첫 번째 보고서(Early education use and child outcomes up to age 3)는 옥스퍼드대학교 연구진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서, 유아교육의 이용이 3세까지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임. 연구에 의하면, 2-3세 유아는 유아 교육 및 보육의 형식적, 비형식적 형태 모두에서 혜택을 얻은 것으로 나타남.


특별히 아이돌보미가 어린 유아의 인지 발달과 언어 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남. 또한 아이돌보미를 보육의 형태로 취하는 유아의 경우 걱정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정서 증상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반면 자기조절 행동은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남.


집단보육에 참여하는 유아의 경우 친사회적 행동 양상(: 공유하기, 공감하기 등)이 더 높게 나타나고, 또래 문제(: 비사교적인 행동)와 정서적 증상(: 걱정과 스트레스)은 낮게 나타남.


그러나 주당 35시간 이상을 집단보육에 참여하는 3세 유아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사회적, 정서적 결과를 보임. 예를 들어 더 쉽게 우울해 하거나 충동적이 되는 양상을 보임. 특히 생애 첫 해부터 그룹보육에 참여하는 유아의 경우 특별히 이러한 증상이 더 두드러짐.

*보고서 원문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early-education-use-and-child-outcomes-up-to-age-3)


두 번째 보고서(Early education: potential value for money)는 컨설팅 회사인 Frontier Economics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서, 이는 유아교육 비용의 장기적인 잠재 가치에 관해 살펴봄. 양질의 유아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3-4세 유아의 향상된 발달은 장기적으로 정부의 재정을 절약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임.


이는 양질의 유아교육으로 인한 아동의 발달 증진이 추후 특수교육에 대한 교육적 요구(Special Educational Needs), 무단결석, 학교 중도탈락, 범죄, 흡연,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 영향들을 줄이고, 반면 고용률과 수입의 향상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들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임. 또한 비용 대비 보마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일제 보육이 시간제 보육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보고서 원문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early-education-potential-value-for-money)



2017712

https://www.gov.uk/government/collections/study-of-early-education-and-development-seed#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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