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행복, 육아 행복의 대한민국, 육아정책연구소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부메뉴

정보자료실 - 육아정책동향 및 관련연구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KICCE간행물

육아정책동향;해외육아정책동향

글자크기조절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게시물 내용

제목[스웨덴] 아이들은 실생활보다 놀이에서 더 많은 것을 해냅니다

작성일 2018-10-12 16:15 조회수 15638

모니카 닐슨은 아동의 상상력을 연구하는 연구자임. 그녀는 최근 놀이세상에 관한 책을 출판함.

 

놀이세상이란 무엇인지?’

이는 아동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 내는 상상의 세계입니다. 그들은 역할을 통해 만나고 동화, 문학, 그리고 다른 문화적·심미적 형태의 것들로부터 영감을 받습니다. 놀이세상은 아동이 상상력을 펼치도록 하고, 아동이 게임 안에서 적극적이고 창의적이며 세상에 대한 이해를 만들어 나간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합니다. 아동은 언제나 놀이를 하는 반면, 교사는 놀이에 아동만큼 능숙하지 않습니다. 아동은 이야기에서 펼쳐지는 선과 악 혹은 안도감과 두려움 같은 갈등구조에 매우 흥미 있어 합니다.”

 

- 놀이와 학습을 구분하자면?

놀이는 자기충족적이며 특정 목표를 수반하지 않습니다. 이를 관리하기 시작하면 이는 더 이상 놀이가 아닙니다. 놀이에는 지켜나가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아동은 규칙을 지켜나가며 자기조절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가만히 서있기 어려워 하는 아동들도 성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맡게 되면 이를 해냅니다. 아동은 실생활보다 놀이에서 더 많은 것들을 해냅니다. 따라서 놀이는 아동의 가장 근접한 발달영역인 것입니다.”

 

- 취학전 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이 책을 통해 얻었으면 하는 바가 있다면?

저는 이 책이 어떻게 업무를 개선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했으면 합니다. 관련 연구는 취학전 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아동의 놀이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이 스스로 놀이에서 한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성인이 아동의 놀이에 개입해서 방해하면 안 된다는 기존 관점이 아직도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놀이가 교육활동에 비해 그 가치가 낮다는 관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취학전 교육기관의 교직원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했는데, 무엇을 보았는지?

취학전 교육기관 교사들의 지식수준이 높고, 양질의 업무와 학습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취학전 교육기관에 대한 논의가 있을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업무를 개선할 필요가 있고 이는 더 많은 교육활동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현존 지식과 취학전 교육기관 교사들의 경험을 간과하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취학전 교육기관 교사들의 업무를 존중하는 동시에 개선의 가능성을 고려한 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https://forskolan.se/barn-klarar-ofta-mer-i-leken-an-i-vanliga-livet/

 

2018. 9. 26

※ 본 자료의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부서 : 국제협력팀 이름 : 박상신 문의처 : 02-398-7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