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고서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관련 이미지 입니다.
  • 연구책임자최은영
  • 공동연구자도남희,김은정,장혜진,김민주,이솔미
  • 출판일2020-12-31
  • 보고서번호연구보고 2020-16

요약문

요약 1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배경 28

Ⅱ.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43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 분석 45
2. 영유아 교육·보육과정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분석 54

Ⅲ.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실행 71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73
2.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교육·보육과정 반영에 대한 인식 83
3.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및 지원 97
4. 소결 121

Ⅳ.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국내·외 사례 125
1. 국외 사례: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접근 127
2. 국내 사례: 개정 교육·보육과정과 연계 적용 150
3. 소결 162

Ⅴ.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 및 과제 165
1. 방향 167
2. 주요 과제 169
3. 단·중·장기 실천 과제 177
참고문헌 181
Abstract 191
부록 195
부록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행 조사지 195
부록 2.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6
부록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9
부록 4. 어린이집 ESD 적용 사례 212
부록 5. 유치원 ESD 적용 사례 221

KICCE 자료활용

  • 조회수

    783

  • 다운로드

    1074

  • 좋아요

    55

  • SNS공유

    59

저작권 관련 링크 입니다.

육아정책연구소가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