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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영유아 발달 및 학습 격차 해소 방안 연구(Ⅱ)

코로나19 이후 영유아 발달 및 학습 격차 해소 방안 연구(Ⅱ) 관련 이미지 입니다.
  • 연구책임자최은영
  • 공동연구자김은영, 김태우, 윤정환, 이영애, 박희현, 최윤경
  • 출판일2023-12-31
  • 보고서번호연구보고 2023-23

요약문

요약 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4.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제한점 35

Ⅱ. 국내외 연구 동향 39
1. 아동발달 및 학습 격차 관련 연구 동향 41
2. 발달 및 학습 격차의 영향요인 관련 연구 동향 45
3. 기관(유치원과 어린이집 등)과 학교 전이와 적응 관련 연구 동향 51
4.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관련 국외연구 동향 57

Ⅲ.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아동의 발달 및 학습 변화: 심층 분석 69
1. 영유아와 초등 저학년의 전반적인 발달 변화: 면담내용 분석 71
2. 영유아와 초등 저학년의 인지 및 언어발달 변화: 임상사례 분석 89
3. 영유아와 초등 저학년의 사회정서 및 적응행동 변화: 임상사례 분석 111

Ⅳ. 2차년도 참여자의 발달 및 학습 현황 139
1. 만 3세반 유아와 초등 1학년 아동의 발달 및 학습에 대한 인식 141
2. 만 3세반 유아와 초등 1학년 아동의 발달검사 결과 187
3. 만 3세반 유아와 초등 1학년 아동의 제 특성별 발달 비교 191
4. 소결 202

Ⅴ. 1, 2차년도 연구결과의 종단 비교 207
1. 1차년도 결과와의 종단 비교 209
2. 한국아동패널의 코호트 집단 비교 263
3. 소결 287

Ⅵ. 논의 및 제언 289
1. 요약 및 논의 291
2. 제언 295

참고문헌 307
Abstract 327
부록 331
부록 1. 부모용 설문지 331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340
부록 3. 1차년도 주요 결과에 대한 카드 뉴스 345
부록 4. 분석사용 변수 설명 347

KICCE 자료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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