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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 관련 이미지 입니다.
  • 연구책임자김은영
  • 출판일2020-07-02
  • 페이지수24
  • 보고서번호이슈페이퍼 2020-06

목차

1. 배경 및 문제 제기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차이 실태
3.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인식
4. 정책과제
참고문헌

요약문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최초의 기관으로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격차 완화를 통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격차 완화 노력이 필요함.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로 적용되는 시설설비 관련 법령이 다르므로, 결과적으로 규모, 건물, 층수, 설치 실, 놀이터, 안전시설 등 물리적 환경 실태에서 차이가 있음.

교사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차이의 원인에 대해 설립유형과 기관규모 차이에 의한 것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차이와 지역별 차, 설립연도별 차이 순이었음.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학부모가 선호하는 환경, 안전에 대한 우려 정도, 기관장의 교육보육 철학, 교육보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의 질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실과 보육실 구성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교실과 보육실의 면적, 실외놀이터 유무, 실외놀이터 구성 순으로 나타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중 가장 먼저 개선할 점은 좁은 교실 및 보육실이었고, 다음으로 실외놀이터의 획일적 구성, 성인을 위한 공간 미배정, 낮잠실급식실놀이공간의 비분리 순으로 나타남.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은 물리적 환경을 위한 재정 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신축 시 유아교육 및 보육 전문가 참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면적에 대한 법적 최소기준 상향 조정, 지역사회 시설 공유 시스템 구축 순이었음.

이상의 결과에 따라 정책 방향과 정책 지원 방안을 제시함.


KICCE 자료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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