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어린이 학습자에 대한 주요 국가 데이터, 2023-24년 유아기 종단연구 착수
등록일
2024.04.12
작성자
김영민
조회수
53

▶ 2024년 봄, 2023-24년 유아기 중단 연구(ECLS-K:2024)는 전국 수백 개 학교의 수만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한 첫 해를 마무리함. 미국 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는 유아기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를 의회를 통해 위임받았음. NCES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어린이를 대상으로 종단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전 연구에서는 1998-99년, 2010-11년 유치원 재학 아동을 조사했음. 또한 출생부터 유치원 입학까지 영유아를 추적하는 출생 코호트(ECLS-B) 연구도 실시했음. 


▶ 작년에 착수된 ECLS-K:2024는 아동과 성인(예: 부모, 교사, 학교 관리자) 모두에게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정과 학교의 다양한 요인이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ECLS-K:2024를 통해 유치원 재학생 뿐만 아니라, 유치원 교사와 학교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 할 수 있음. 


▶ ECLS-K:2024 종단연구는 다음과 같은 가치를 지님. 

 - ECLS-K:2024는 공교육 개선을 위해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통계 자료를 정책 입안자에게 제공함 

 - ECLS-K:2024는 연구자들이 유아 및 유아교육과 관련된 오늘날 가장 시급한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함 

 - 부모, 가족, 교사, 학교를 위한 자료를 제작하여 아동의 교육 및 발달에 대해 잘 알릴 수 있음 


▶ 소규모 연구를 통해서도 교육 및 발달에 관한 수많은 질문에 답변할 수 있지만 ECLS-K:2024는 국가 차원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음. 예를 들어, 유치원에 입학한 아동의 기술 및 능력과 출신지역 간 연관성 여부,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한 아동과 이용하지 않은 아동의 차이 여부, 소득수준이 다른 가정의 자녀에 대한 차이 여부 등 ECLS-K:2024 국가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문제에 대한 관계성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음. 


▶ ECLS-K:2024는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을 경험한 학생 집단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최초의 유아기 종단연구임. 코로나19는 아동의 초기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학교 교육에는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지 15년 또는 25년 전 유치원 재학 아동의 경험과 비교하여 연구 할 수 있음. 


▶ ECLS-K:2024는 이전 유아 종단연구에서 조사하지 않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이 연구에는 가정의 유치원 선택, 가정용 컴퓨터 및 기타 디지털 장치의 가용성 및 사용, 학부모-교사 기여도, 공평한 학교 관행 등이 포함됨. 


▶ 초기 ECLS는 아동 발달 및 조기 교육에 대한 미국의 이해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능력 및 학교 성과, 학습을 촉진하는 가족 활동, 아동의 사회·정서·신체 발달 및 건강 등에 대한 수백 건의 연구 간행물이 출판됨. ECLS는 언론매체와 연방 및 주 의회 보고서에도 참고됨. ECLS-K:2024 출시로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수행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됨.


https://ies.ed.gov/blogs/nces/post/celebrating-the-ecls-k-2024-providing-key-national-data-on-our-country-s-youngest-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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