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고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관련 이미지 입니다.
  • 연구책임자도남희
  • 공동연구자구자연,신나리,강규돈
  • 출판일2022-11-14
  • 보고서번호연구보고 2022-05

요약문

요약 1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범위 및 제한점 20

Ⅱ. 연구의 배경 23
1. 전반적인 보육 환경 25
2. 국내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제도 및 현황 33
3. 국외 교사 대 아동 비율 현황 40
4.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중요성 47
5. 선행연구 54
6. 소결 61

Ⅲ. 지자체 교사 대 아동 비율 조정 시범사업 사례 63
1. 서울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 65
2. 경기도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 지원사업 74
3. 인천시의 인천형 어린이집 시범사업 77
4. 대전시 0세 전용 어린이집 지원사업 80
5.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 83
6. 진주시 구슬모음어린이집 사업 85
7. 소결 87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인식과 요구 93
1. 보육 현장에 대한 인식 95
2.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의 필요성 99
3.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102
4.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의 효과 인식 108
5. 시범사업의 필요성 및 모형개발 109
6. 소결 114

Ⅴ.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 제안 117
1. 시범사업 모형개발의 기본 방향 및 쟁점 119
2. 시범사업 실시 추진 계획 121
3. 시범사업 모형과 추정 예산 123

참고문헌 129
부록 135
1. 사례조사 136
2. 심층면담(어린이집 원장) 137
3. 심층면담(어린이집 교사) 138
4. 전문가 의견조사 139

KICCE 자료활용

  • 조회수

    577

  • 다운로드

    244

  • 좋아요

    4

  • SNS공유

    12

저작권 관련 링크 입니다.

육아정책연구소가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