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고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Ⅲ)
- 연구책임자김은영
- 공동연구자강은진,김혜진,전홍주,최명희
- 출판일2022-12-31
- 보고서번호연구보고 2022-21
요약문
요약 1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18
3. 연구방법 20
Ⅱ. 연구의 배경 35
1.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 37
2. 향후 누리과정의 개정 방향 44
3. 소결 54
Ⅲ.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57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59
2. 어린이집 3~5세 보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83
3. 2019~2021년 누리과정 지원사업 실적 현황 111
4. 소결 115
Ⅳ.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 117
1. 조사대상의 가치관과 놀이성 및 전문성 119
2.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적응에 대한 인식 126
3. 개정 누리과정 관련 교원의 전문성 제고 활동 132
4.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태 151
5.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성과 166
6.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요구 173
7. 소결 182
Ⅴ. 개정 누리과정 적용 사례 187
1. 유치원 사례 189
2. 어린이집 사례 236
3. 소결 292
Ⅵ. 정책 제언 295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과제 297
2. 1, 2차년도 연구의 정책 제안 및 실행 여부 306
3.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 방향 309
4.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 방안 310
참고문헌 323
Abstract 330
부록 337
부록 1. 설문지: 전달체계 대상 339
부록 2. 설문지: 원장(감)용, 교사용, 부모용 387
부록 3. 사례조사 양식 447
부록 4.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시도별 지원사업 부록 표 474
부록 5. 부모 설문지 자녀 학원 이용 관련 부록 표 544
KICCE 자료활용
조회수
443
다운로드
127
좋아요
4
SNS공유
5
육아정책연구소가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
-